로그인 회원가입
 
 
 
 
강의후기
소통을 통한 말하기 교육, 스피치코리아가 함께합니다.
 
 
제목 [스코스타 28기] 알찬 배움으로 꽉 채운 스코스타
작성자 최규리 등록일 20-12-12 15:30 조회수 55
내용

안녕하세요. 스코스타 28기 수강생 최규리입니다.

 

 

지난주 스코스타가 종강하고 포트폴리오 촬영까지 호정쌤과 함께 했습니다. 촬영 후 학원을 나서고 목동역으로 걸어가는데 그제야 끝났다는 게 실감 나더라고요. 그만큼 알찬 배움의 연속이었습니다. 수업 외에도 도움 주시려고 너무나 애써주시는 선생님의 모습이 마지막까지 감동이었어요. 프로필사진 촬영 때 호정쌤께서 매니저가 적성에 맞는 것 같다고 농담을 하셨는데, 제가 느끼기엔 옆에서 도와주시는 수준을 넘어서 선생님이 곧 학생 한 명 한 명 그 자체가 되어주셨던 것 같아요. 언제든 학생과 혼연일체가 되어주시는 호정쌤께 다시 한번 감사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 오디션

저는 스터디에서 만난 언니의 권유로 스코스타 오디션을 보게 되었어요. 그땐 이미 오디션이 마감되어서 다음을 기약해야하나 생각하던 차에 전날 자리가 나서 다행히 신청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디션에서는 단순한 뉴스 및 장르에 대한 피드백을 넘어서 더 총체적인 점검이 이루어졌습니다. 제가 오디션장을 들어설 때의 이미지부터, 말을 시작했을 때의 느낌은 어떻게 다른지, 또 면접에서 느껴지는 성격과 습관까지도 상세히 짚어주셨습니다. 저란 사람에 대해 성심성의껏 고민해주시는 선생님들의 모습에 오디션인 걸 잊고 질문도 드렸던 것 같습니다. 짧지만 알찼던 오디션 이후 호정쌤의 에너지 넘치는 목소리로 합격 전화를 받게 되었습니다.

 

2. 뉴스

수업 초반엔 거리두기 단계 격상으로 학원에 갈 수 없었는데, 감사하게도 커리큘럼 외에 따로 줌 수업까지 진행해주시면서 뉴스를 잡아주셨습니다. 조음점을 확인하기 위해서 화상으로 제 입 모양, 혀 위치까지 봐주시던 기억이 납니다. 수업에서 호정쌤은 무엇이든 먼저 보여주셨습니다. 흐름을 잘 이끄는 것을 넘어서 정말 말하는 뉴스는 어떤 것인지 선생님의 뉴스를 통해 바로 느낄 수 있었습니다. 단 하나도 허투루 지나는 부분이 없도록 호흡, 발음, 발성, 흐름, 강조 등 모든 면을 지도해주셔서 다시 뉴스의 기본부터 단단히 만들어간 시간이었습니다. 또 수업 중간중간에 다른 방 학생들이 들어와서 즉석에서 자기소개와 뉴스를 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저희가 거꾸로 다른 방에 불려가기도 했습니다. 실전처럼 연습할 수 있도록 즉석에서 상황을 자꾸 만들어 주셨던 것 같습니다.

 

3. 장르

뉴스 이외에도 장르마다 전문 선생님의 특강을 통해 배울 수 있었기에 수업의 깊이가 남달랐습니다. 성우, 기상 캐스터, 스포츠 캐스터, 연기 선생님 등 각 분야의 전문가 선생님들께 직접 노하우를 전수받았습니다. 그전까지 저는 뉴스를 위주로 연습해와서 장르를 다양하게 소화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특강을 거듭하며 느낀 건 단순히 톤을 높이고 인토네이션을 많이 주는 등 기계적인 방법만으로는 자연스러움이 생기지 않는다는 것이었습니다. 내레이션 수업에서는 원고에 대해 먼저 상상력을 발휘하는 것부터 시작했고, 기상 수업에서는 소리를 멀리 던지기 위한 이미지트레이닝을, 스포츠 수업에서는 단문들로 명료하게 말을 맺는 연습을, 연기 수업에서는 호흡을 다루는 법까지 배우면서 어떻게든 말의 맛을 살릴 수 있도록 도와주셨습니다.

 

4. 프로필 촬영

프로필 촬영 전에는 이미지 진단 수업이 있습니다. 저는 몇년 전에 이미 퍼스널컬러 진단을 받아본 적이 있었는데, 학원에서 진행한 이미지 진단이 훨씬 더 상세했습니다. 색상진단 뿐만 아니라 얼굴의 밸런스나 직선/곡선형, 어울리는 액세서리 형태까지 알아봐주셨습니다. 덕분에 프로필 촬영 당일 고민도 줄일 수 있었습니다.

프로필 촬영 날은 헤어, 메이크업, 의상을 마음껏 시도해봤습니다. 특히 의상 대여실에서 정말 많은 옷을 부담 없이 갈아입었습니다. 의상을 빌리러 가기 전에 선생님께서 더 입어보겠다는 요구는 마음껏,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서 안 입어보겠다고만 하지 않기'를 당부하실 정도로 자유로운 분위기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입고 또 입어보면서 제가 강점으로 살려야 하는 이미지와 꼭 보완해야만 하는 단점도 확실히 알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촬영과 보정까지 모두 마친 시각은 11시 가까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하루종일 진행되는 일정에도 하나부터 열까지 세심하게 신경 써주셔서 만족스러운 사진을 만들어주셨습니다.

 

 

 

정량적인 평가로 이루어지는 분야가 아니기 때문에 그동안은 막연함을 안고 준비해왔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스코스타 과정을 지나면서부터는 살리고 채워야 할 것들이 좀더 뚜렷해졌습니다. 그동안 스코에서 얻은 것들 자양분 삼아서 언젠가는 꼭 합격 수기까지 남길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걸 가르쳐주신 선생님들과 스코스타 언니들 모두 고맙습니다!


 
상호 스피치코리아 | 사업자등록번호 387-98-00296 | 대표 김호정
주소 서울특별시 강서구 등촌로 3 부경빌딩 4층 | 전화 02-2651-0701 | 이메일 annateach@naver.com
개인정보관리자 김세나 | 호스팅제공 심플렉스인터넷(주)
Copyright2013 Speechkorea.All Right Reserved.